바이두(Baidu)의 양자 컴퓨팅 시장전략

바이두(Baidu)의 양자 컴퓨팅 시장전략

최근 바이두(Baidu) 양자 컴퓨팅 연구소 책임자인 Duan Run Yao는 양자컴퓨팅 시장(10jqka and xinhuayuqing)을 위한 바이두의 전략과 목표를 이야기한 바 있다. 2018년부터 바이두는 양자 컴퓨팅 분야에 뛰어들어 양자 알고리즘 및 양자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현재 바이두는 AI, 클라우드 컴퓨팅, 양자 아키텍처(architecture)에 집중하고 있다.

2019년 바이두는 Quanlse을 출시하여 세계 최초로 “클라우드에 기반한 양자 컴퓨팅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2020년 5월에는 패들 퀀텀(Paddle Quantum)이라는 최초의 중국 양자 툴킷과 러닝 플랫폼을 출시하기도 했다. 그로부터 4개월 후, 퀀텀리프(Quantum Leaf)가 출시된다. 이는 바이두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이자 중국 최초이며 Qaunlse와 패들퀀텀의 업그레이드 이기도 하다.

저명한 투자 및 파이낸스 뉴스 사이트인 InvestorPlace에 따르면, 바이두는 최근 10년 동안 가장 투자가치가 있는 상위 7개 기업 중 하나였다. 이 투자 사이트는 바이두의 성장이 인상적이며 앞으로 더 많은 진척을 위한 여지가 충분하다고 소개한다. 양자 컴퓨팅 주식이 점점 투자가치가 높아지면서, 바이두가 자랑하는 세 가지 목표는 앞으로 중국의 양자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영광에 안주하는 대신, 바이두는 당사의 양자컴퓨팅을 통해 다양한 산업들에 혜택을 주도록 할 계획이다. 화학, 제약, 그리고 의학 분야역시 양자 컴퓨터를 사용하면 연구에 속도를 낼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 혜택은 바이두 뿐 아니라 중국 전체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중국은 다가올 양자 레이스에 우위를 점하고 싶어하는데, 바이두는 전적으로 중국의 전략적 무기가 될 것이다.

현재까지, 바이두는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했으며 양자관련 생산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전망이다. 이 세가지 주요 상품은 양자 플랫폼, quantum.baidu.com에서 정점에 달한다. 양자 컴퓨팅 커뮤니티가 이들의 성취에 자극을 받아 활발한 논의가 이어지는 것을 고려하면, 확실히 바이두의 전략이 효과적이었다고 본다. 바이두 양자 컴퓨팅 연구소 책임자 Duan Run Yao 역시, 양자 컴퓨팅 연구에 전적으로 매진할 예정이다.

‘이 플랫폼은 최신 양자컴퓨팅 운영시스템의 역할을 수행하며 사용자들은 복잡한 양자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신경쓸 필요없이 가능한 모든 것들을 현실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책임자 Duan Run Yao : quantum.baidu.com

Duan을 고용한 것부터 이미 바이두가 양자 컴퓨팅 시장에 상당한 무게를 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Duan은 야심가로 바이두의 전 회장인 Zhang Ya Qin에게 직접적으로 보고를 전한다. 2018년 Duan은 향후 5년내에 중국을 양자 컴퓨팅의 선두자로 밀어붙이겠다고 말한 바 있다.

언뜻 보면 바이두가 단지 숫자와 상품들을 쏟아내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피상적인 관점이다. 바이두는 향후 몇년, 아니 수십년을 내다보고 글로벌 경쟁자들보다 발빠르게 움직이려 하고 있다. 단지 중국에서 양자의 선두에 서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양자 레이스에서 지지않겠다는 것이 바이두의 마케팅 전략이다.

양자컴퓨팅 책임자 Duan은 누구인가?

Duan Run Yao는 양자소프트웨어 및 인포메이션 (Quantum Software and Information: QSI)의 교수이자 책임자, 시드시 공과대학(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UTS)교수진이다. 또한 바이두 양자컴퓨팅 연구소에서 책임자로 일하고 있다. 이전에는 미국과 중국의 대학에서 강의와 연구를 맡아왔으며 그의 UTS의 약력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Duan Run Yao Is The Professor And The Director Of The Qsi
Duan Run Yao는 QSI의 교수이자 책임 역할을 맡고있다.